<마지막 사명> 5호와 6호에서 살펴보았던 것처럼, 요한계시록의 일곱 교회 예언은 열두 제자들이 세운 초대 교회가 어떻게 타락하게 되었고, 종교 개혁 운동에 의해서 진리의 빛이 밝아지다가 마지막 때가 되면서 교회가 다시 힘을 잃어버리고 깊은 혼돈 속에 빠지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일곱 교회 예언에 대한 모든 기사가 changesoul.com에 올려져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일곱 인을 통해서 교파가 많아지게 된 이유를 살펴보려고 하는데, 일곱 인은 일곱 교회와 매우 유사합니다. 요한계시록에는 비슷한 예언들이 반복되어 나옵니다. 하나님께서는 왜 비슷한 예언을 반복해서 보여 주실까요?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 번째 이유는, 알려주고자 하는 예언이 중요할 때 하나님께서는 반복하십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경우 하나님께서는 요한계시록 이곳저곳에 동일한 예언을 반복해서 주십니다. 두 번째 이유는 성도들이 예언의 전체 장면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반복하십니다.

히말라야 산을 한 번도 보지 못한 사람에게 히말라야 산의 전체 모습을 보여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히말라야 산을 여러 방향에서 찍은 사진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해야만 머리 속에 히말라야의 웅장한 모습이 입체적으로 연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도 여러 각도에서 본 예언을 반복해서 보여 주시는 이유는, 하나님의 성도들의 마음 속에 장래 일어날 일들을 정확하게 보여 주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일곱 교회 예언과 동일한 기간 동안 비슷한 내용으로 진행되는 또 하나의 예언을 주셨는데 그것이 일곱 인 예언입니다. 특별히 일곱 인 예언의 전반부는 오늘날 기독교회 교파들이 많아지게 된 이유와 배경을 보여 줍니다. 이번 호에서 살펴볼 일곱 인 예언의 전반부에 나오는 네 말 탄 자 예언은 정말 놀라운 예언입니다. 계시록 6장에 기록된 일곱 인 예언의 첫째 인부터 넷째 인까지는 인이 떼질 때마다 말이 한 마리씩 달려 나오는데, 이 예언은 일곱 교회 예언과 나란히 가는 병행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일곱 교회 예언 네 말 탄 자 예언 기간
에베소 교회 (사도 시대, 초대 교회) 흰말 교회(첫째 인) 서기 1세기
서머나 교회 (핍박과 순교 시대) 붉은 말 교회(둘째 인) AD 100~313년
버가모 교회 (타협의 시대) 검은 말 교회(셋째 인) AD 313~538년
두아디라 교회 (종교암흑시대) 청황색 말 교회(넷째 인) AD 538~1517년

우리는 네 말 탄 자 예언에서 말의 색깔과 말 탄 자의 모습을 주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말의 색깔은 교회의 영적 상태를 상징하고, 말을 탄 자는 교회를 지배하는 세력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첫째 인부터 넷째 인까지 나오는 말 탄 자의 예언을 살펴보면, 각 시대마다 어떤 지도자들이 교회를 주관하게 되고, 그들에 의해서 교회가 어떻게 변하게 되며, 그 결과 새로운 교회가 나타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곱 인에 나오는 네 말 탄 자 예언은 기독교회에 교파들이 생기게 된 이유를 보여 주는 예언입니다. 이제부터 계시록 6장의 네 말 탄 자 예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네 말 탄 자 예언을 설명하고, 그것을 일곱 교회와 비교하는 방식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내가 보매 어린양이 일곱 인 중에 하나를 떼시는 그때에 내가 들으니 네 생물 중에 하나가 우뢰 소리같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계 6:1)

사도 요한은 예수께서 두루마기의 인을 하나씩 떼실 때마다 네 생물 중에 하나가 우뢰와 같은 음성으로 “오라”하고 소리치는데, 그때마다 말이 한 마리씩 달려 나왔다고 했습니다. 예수께서 첫 번째 인을 떼실 때 달려 나온 말은 흰말이었습니다.

네 생물은 누구일까요?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뒤에 눈이 가득하더라”(계 4:6)

네 생물이 있는 위치는 하나님의 보좌 주변입니다. 생물이라는 말의 원어는 “조아(zoa)”인데, 그 뜻은 “살아있는 존재들”(living beings)입니다. 계시록에 나오는 네 생물은 에스겔서에 나오는 생물들과 매우 비슷한데, 에스겔서에서는 네 생물을 그룹 천사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하나님의 아래 있던 생물이라 그들이 그룹들인 줄을(그룹 천사들인 줄) 내가 아니라”(겔 10:20). 그러므로 네 생물은 네 그룹 천사를 뜻하며 하나님의 보좌를 호위하는 천사들입니다. 그래서 구약 시대 성소의 둘째 칸인 지성소에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속죄소(시은좌)가 있었는데 그곳에도 그룹 천사가 조각상으로 세워져 있었던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