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는 구약성경의 수많은 예언들을 성취시키면서 이 땅에 오셨고 예언대로 사셨으며 예언대로 죽으셨고 예언대로 부활하셨습니다. 이 세상의 수많은 신들 중에서 어떤 신이 이렇게 정확하게 예언을 성취시키면서 자신을 나타내고 증명할 수 있을까요?

나사렛 예수가 메시아임을 증명하는 가장 분명한 예언이 있는데, 그것이 어떤 예언일까요?

다니엘서 9장에 나오는 70주일 예언입니다. 70주일 예언은 메시아가 어느 해, 몇 월에 사람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서 사역을 시작할 것이며, 또한 유대민족이 어느 해, 몇 월에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일 것이고, 결국에는 언제 유대민족의 은혜의 시간이 끝나면서 복음이 이방인들에게 전파되기 시작할 것이라는 자세한 시간표를 알려주는 놀라운 예언입니다.

 

70주일 예언의 배경

구약성경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역사는 반역과 불순종의 역사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배도하고 우상숭배에 빠졌을 때마다 선지자를 보내서 경고하셨으며 고난의 역사를 허락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불순종과 반역의 길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바벨론에 끌려간 이스라엘에게 마지막 은혜의 기간을 주시는데, 그것이 70주일 예언입니다. 하나님께서 70주일 예언을 통해서 유대민족에게 경고하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70주일이라는 예언적 기간을 주겠다. 나는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 내 아들, 그리스도를 70주일 예언의 시간표대로 유대 땅에 보낼 것이다. 그리스도가 언제 사람들 앞에 나타나고 언제 십자가에 매달려 죽을 것에 대한 경고를 70주일 예언을 통해서 주겠다. 만일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키지 않으면, 너희는 70주일 예언대로 메시아를 죽이게 될 것이다.”

 

70주일 예언은 정말 두렵고 놀라운 예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유대민족이 70주일을 깊이 연구하고, 그리스도의 초림을 위하여 잘 준비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왜냐하면 70주일 예언은 하나님께서 유대민족에게 주신 마지막 은혜의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유대민족이 그리스도의 초림을 위해서 잘 준비했습니까? 아닙니다. 그들은 70주일 예언 시간표 그대로 메시아를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70주일 예언은 나사렛 예수가 태어나기 6백 년 전에 기록된 예언입니다. 그러므로 70주일 예언이 나사렛 예수의 생애 속에서 정확하게 성취된 사실을 확인한다면, 우리는 나사렛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였음을 인정해야만 합니다. 이제부터 70주일 예언이 어떻게 나사렛 예수와 유대민족에게 성취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다니엘 9장에서 가브리엘 천사는 다니엘에게 70주일 예언을 다음과 같이 알려주었습니다.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70이레(주일, week) 로 기한을 정하였나니…”(단 9:24)

 

“이레”라는 말은 영어로 week, 주일입니다. 그러므로 70이레로 기한을 정했다는 말은 70주일로 기간을 정했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 유대민족을 위해서 70주일이라는 예언적 기간을 정해놓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70주일이라는 기간 중에 어떤 일이 생길까요?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永續)되며 영 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단 9:24)

 

이것이 어떤 사건입니까? 죄가 영원히 속량되고, 영원한 의가 드러나는 사건이 어떤 사건일까요? 구약성경에 기록된 수많은 이상과 예언이 성취되는 사건이 무엇입니까?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70주일의 기간이 마쳐지기 전에 인류의 죄를 속량하고 영원한 의를 드러내는 십자가가 세워진다는 것입니다. 70주일 예언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한 예언임이 틀림없습니다.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단 9:24)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단 9:26)

 

이 말씀이 무슨 뜻입니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위해서 70주일이라는 기간을 정해놓았는데, 그 기간 중에 지극히 거룩한 자, 즉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나타났다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70주일 예언 기간 중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나타났다가 죽는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름 부음을 받은 자는 누구일까요? 기름 부음을 받은 자란 그리스도를 뜻합니다. 기름 부음을 받은 자란 말의 헬라어가 ‘그리스도’입니다. 또한 기름 부음을 받은 자란 말의 히브리어가 ‘메시아’입니다. 그리스도와 메시아는 모두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을 위한 70주일의 예언 기간 중에 하나님의 아들이 이 땅에 나타났다가 십자가에 매달려 죽는 예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70주일 기간 중에 유대민족이 그리스도를 죽인다는 말입니다. 70주일 예언을 이해하려면 두 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첫째는, 70주일이라는 기간이 시작되는 때을 알아야 합니다. 둘째, 이 예언이 얼마나 긴 기간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이 두 가지를 알면, 메시아가 언제 나타나고 언제 죽는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0주일 예언은 얼마나 긴 기간인가?

건축기사들이 도면을 그릴 때, 실제 크기보다 축소해서 그리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도 예언을 축소법으로 주십니다. 그러므로 주어진 70주일의 예언 기간이 실제로 얼마나 긴 기간이 되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70주일은 얼마나 긴 기간일까요? 70주일은 며칠입니까? 일주일은 7일이니까 70주일×7일 하면 70주일은 490일입니다. 그런데 예언에 나오는 역사적 기간을 해석할 때는 하나님께서 지정한 계산법을 따라야 하는데, 그것은 “1일은 1년”이라는 법칙입니다.

 

1일=1년 원칙

“내가 네게 사십 일로 정하였나니 일 일이 일 년이니라”(겔 4:6)

“너희가그땅을탐지한날수사십일의하루를일년으로환 산하여 그 사십 년간 너희가 너희의 죄악을 질지니”(민 14:34)

 

그러므로 1일은 1년으로 환산한다는 법칙에 따라 70주일(490일)을 실제 기간으로 환산해보면 1일=1년이므로 490년이라는 긴 기간입니다. 70주일=490일=490년. 그래서 <현대인성경>에는 70주일을 490년으로 환산해서 성경절을 기록했습니다.

1일=1년 원칙이 확립되어온 역사

예언 기간 해석에 있어서 1일을 1년으로 해석하는 원칙은 초대 교회 시대부터 인정되어온 예언 해석법입니다. 수많 은 성경학자들뿐 아니라 종교개혁자들도 다니엘서와 요한 계시록에 나오는 상징적 예언인 1,260일, 1,335일, 2,300 일 등의 예언 해석에 <1일=1년>이라는 원칙을 적용했습니 다. 1년=1일 원칙에 대한 교회사적 증거들을 살펴보면, 이 원칙이 초기 그리스도 교회때부터 시작하여 중세기의 기 독교회와 종교개혁 시대 그리고 근대에 이르기까지 일관 성 있게 적용되어 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일=1년> 이라는 기간 예언의 환산 법칙을 인정했던 학자들은 다음 과 같습니다.

1. 초기 기독교회 성경학자: 터툴리안, 클레멘트, 유세비우 스, 테오도렛, 데오도시우스, 안드로니쿠스

2. 중세기 유대인 학자: 나하웬디, 알리, 라시, 나하메니데 스, 라시바즈

3. 중세기 기독교학자: 요아킴, 아놀드, 우베르티노, 데리 라, 부르테, 니콜라스 크렙

4.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 멜란히톤, 풍크, 불링거, 존 낙 스, 존 베일, 토마스 브라이트만, 요한 웨슬리와 그의 조 력자인 플레셔르

5. 1700년대의 성경학자: 루터교회의 신학자인 벵겔, 만 유인력을 발견한 아이작 뉴턴 경

6. 1800년대의 성경학자: 장로교회 일반의회 의장인 조 슈아 윌슨 박사, 감독교회의 주교인 존 핸셔, 예일 대학 의 총장인 티모디 드와이트, 유니온 대학의 총장인 엘 리팔리트 노트, 오하이오 대학 총장인 조지 정킨

이처럼 <1일=1년> 원칙은 어떤 개인이나 교단의 독창적인 견해나 돌발적인 해석 방법이 아니라, 오랜 역사를 통해서, 그리고 여러 교파의 다양한 성경학자들의 심도 있는 성경 연구의 열매로 거두어진 결론입니다.

 

 

70주일 예언의 시작점

우리는 70주일이 490년의 긴 기간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는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유대민족에게 70주일, 즉 490년이라는 긴 시간을 은혜의 기간으로 주셨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70주일(490년)의 기간은 언제 시작될까요? 가브리엘 천사는 다니엘에게 70주일 예언이 언제 시작되는지 분명하게 알려주었습니다.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70주일(490년)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7 주일과 62 주일이 지날 것이요 그때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거리와 해자(성벽)가 이룰 것이며”(단 9:24,25) 

 

70주일 예언의 시작점이 언제입니까? 가브리엘 천사는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명령이 내려질 때부터”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명령이 내려질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나타날 때까지” 몇 주가 지난다고 했습니까? 7주일과 62주일, 즉 69주일이 지나면, 기름 부음을 받은 자(메시아, 그리스도)가 나타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70주일 예언의 시작점인 예루살렘성을 중건하라는 명령이 내려지는 해로부터 69주일이 지나가면 메시아가 나타나는 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루살렘 성을 중건하라는 영이 언제 내려졌습니까? 70년의 포로생활이 끝나면서 몇 차례에 걸쳐서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명령이 내려졌는데, 페르시아의 아닥사스다 왕 7년에 내려진 조서가 예루살렘성 회복에 대한 가장 완전한 명령이었습니다.

 

“아닥사스다 왕 칠 년에 …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는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사 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조서하노니 … 무릇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신속히 시행하되 은은 일백 달란트까지, 밀은 일백 고르까지 … 무릇 하늘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하늘의 하나님의 명하신 것은 삼가 행하라 … 에스라여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로 유사와 재판관을 삼아 강 서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 그 알지 못하는 자는 너희가 가르치라 … 그가 왕의 마음에 예루살렘 여호와의 전을 아름답게 할 뜻을 두시고”(스 7:7,12,13,21,22,23,25,27)

 

아닥사스다 왕 7년에 내려진 조서에는 단순히 성전을 건축하는 것뿐 아니라 재판과 통치를 포함한 완전한 예루살렘 성의 회복이 담겨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70주일 예언의 시작점은 아닥사스다 왕 7년이며, 그 해는 BC 457년입니다. 70주일 예언이 시작되는 BC 457년은 종교개혁 운동 이후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확인되었습니다. 17세기에 만유인력법칙을 발견한 아이작 뉴턴은 뛰어난 물리학자일 뿐 아니라 예언에 해박한 신학자였는데, 그는 70주일 예언의 시작점이 아닥사스다 왕 7년이며 BC 457년이라고 확인했습니다. 또한 고대 페르시아의 엘레판틴(Elephantine) 파피루스 문서에서도 아닥사스다 왕 7년이 BC 457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0주일 예언의 시작점인 BC 457년은 누구도 흔들 수 없는 분명한 해입니다.

 

지금까지의 요약

70주일 예언은 490년이라는 긴 기간에 대한 예언인데, 이 예언은 누구를 위한 예언입니까? 유대민족에게 주어진 마지막 은혜의 기간입니다. 70주일, 즉 490년 기간의 시작점은 언제입니까?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명령이 내려지는 해부터 시작되는데, 그 해는 아닥사스다 왕 7년, BC 457년입니다.

가브리엘 천사는 언제 기름 부음 받은 자가 나타날 것이라고 했습니까? 예루살렘성을 중건하라는 명령이 내려지는 해(BC 457년)로부터 69주일이 지나면 기름 부음 받은 자, 메시아가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69주일, 기름 부음 받은 자가 나타남- 그리스도의 침례

70주일 예언의 시작점은 앞에 우리가 확인했던 것처럼, BC 457년입니다.

그러므로 그 해로부터 69주일이 지나면 기름 부음을 받은 자, 메시아가 나타나는 해를 발견하게 됩니다. 69주일은 얼마나 긴 기간일까요? 앞서 70주일 기간을 계산했을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69주일은 며칠입니까? 1주일은 7일이므로, 69주일x7일=483일입니다. 그런데 예언 해석 원칙에서 1일은 1년이라고 했으므로, 483일은 483년으로 환산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예언의 시작점이 BC 457년이므로, BC 457년으로부터 69주일, 즉 483년이 지나고 나면 인간 역사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사건이 일어나는 해를 만나게 되는데, 그 해에는 어떤 사건이 생길까요? 가브리엘 천사는 그 해에 ‘기름 부음 받은 자-메시아’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메시아가 유대국가에 나타나는 해가 몇 년입니까? BC 457년에서부터 69주일, 즉 483년이 지나면 몇 년이 됩니까? AD 27년이 됩니다. AD 27년에 어떤 사건이 생겼습니까? 기름 부음 받은 자-메시아가 나타났습니다. 나사렛에서 목수로서 조용히 사셨던 예수께서 70주일 예언의 정해진 때가 되자, 요단강에서 침례를 받으면서 성령을 기름 붓듯이 받고 메시아로서 공중 전도 사업을 시작하셨습니다.

 

“요한이 그 침례를 반포한 후에 갈릴리에서 시작되어 온 유대에 두루 전파된 그것을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행 10:37,38)

 

예수께서는 몇 년에 침례를 받으셨을까요? 성경은 예수께서 침례받은 해를 정확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디베료 가이사가 위에 있은 지 열다섯 해(로마황제 디베로15년) … 요한이 요단강 부근 각처에 와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침례를 전파하니 … 백성이 다 침례를 받을새 예수도 침례를 받으시고”(눅 3:1,3,21)

 

예수님은 디베료 가이사 15년에 침례받았다고 했습니다. 디베료 가이사 15년은 서기 27년입니다. 누가복음은 AD 27년에 예수께서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시고 메시아로서 복음 사업을 시작한 사실을 분명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정확합니까? 가브리엘 천사는 69주일, 즉 AD 27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언했는데, 예수께서도 AD 27년에 침례를 받으시고 메시아로서 나타나신 것입니다. 70주일 예언의 정해진 시간이 되자 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기름 부음을 받은 자로서 공중 봉사 사역을 시작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에 이런 말씀이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막 1:14,15)

 

무슨 때가 찼다는 것인가요? 다니엘 9장에 예언되어 있는 때, 69주일이 차면서 예수께서 성령을 기름 붓듯이 받으시고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셨다는 것입니다. 나사렛의 목수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라는 사실이 분명하게 보이십니까?

이제, 70주일 예언에서 마지막 한 주일이 남았습니다. 마지막 70번째 주일은 어떤 예언이며, 누구에 대한 예언일까요?

이 마지막 한 주일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서 종말론의 방향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이 예언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서 7년 대환난이 실제가 될 수도 있고 허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Do you know?

  1. ‘69주일’을 왜 ‘7주일’과 ‘62 주일’로 나누어 놓았는가?

다니엘 9장 25절에 “그때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거리와 해자가 이룰 것이며”라는 말이 나온다.

BC 457년 이전에 예루살렘 성전은 어느 정도 복구되었 지만, 예루살렘 성은 아직 황폐한 중에 있었다.

그러한 상태에 있던 성(城)이 중건되어 ‘거리와 해자가’ 다 완성되는데 7주일, 즉 49년이 소요된 것이다. 그 해가 BC 408년이다. “7주일과 62주일이 지날 것이요 그때 곤 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거리와 해자(성벽)가 이룰 것이며”(단 9:25)

  1. BC 457년에서 69주일(483년)이 지나면 AD 26년인데 왜 27년으로 계산하는가?

숫자를 계산할 때는 483-457=26이 된다. 그러나 연대

에는영(0)년이없기때문에BC1년에서바로AD1년 으로 넘어간다. 그러므로 기원전에서 기원후로 넘어가 는 연대를 계산할 때에는 1년을 더해 주어야만 올바른 해를찾을수있다.

  1. 예수 탄생이 AD 1년이라면 예수님이 침례받으 신 만 30세는 AD 31년이 아닌가?

예수님 탄생을 서력기원의 시작으로 제안했던 사람은 엑시구스라는 사람이었다. 그는 예수 탄생을 로마건국 연대 754년으로 보고 원년을 잡았다.

그 후 로저 베이컨이라는 역사학자가 예수 탄생은 로마 건국 754년이 아니라 750년이라는 자료를 발견하여 예 수 탄생의 실제 연대는 BC 4년으로 밝혀졌다.

그래서 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신 해는 AD 27년으로 계 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