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질문에 대해서 성경은 오늘날 많은 사람들을 당황케 만드는 답변을 주고 있습니다.

“주께서 경건한 자들은 시험에서 건지시고 불의한 자들은 심판의 날까지 예비해 두사 형벌 주실 줄 아시되”(벧후 2:9, 킹제임스 성경)

이 말씀에서 불의한 자들(악인들)은 지금 지옥에 있다고 했습니까? 아닙니다. “주께서 … 불의한 자들을 심판의 날까지 예비해 두”셨다고 했습니다. 심판의 날까지 “예비해 두셨다”(reserve, 예비하다/예약하다)는 말씀이 무슨 뜻입니까? 아직 형벌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보류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언제 악인들에 대한 형벌이 이루어지게 될까요? 예수님께서 하신 이 말씀 또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듭니다.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요 12:48)

예수께서는 언제 악인들을 형벌하시겠다고 했습니까? “마지막 날”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현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지옥에서 형벌을 받고 있다고 말해야 할까요? 지금은 아무도 형벌 받는 자가 없다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입니다.

여기까지 설명하면, 많은 분들이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그럼 당신은 지옥이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까? 당신은 지옥불의 존재를 믿지 않습니까?”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부디 마음을 가라앉히고 끝까지 글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성도 여러분, 지옥불은 분명히 있고 악인들은 반드시 그곳에서 태워질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마지막 날에 악인들을 심판하시겠다”고 하신 말씀과 “심판의 날까지 형벌을 예비해 두시겠다”고 한 말씀이 무슨 뜻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악인들은 왜 “마지막 날, 심판의 날”까지 기다렸다가 형벌을 받게 될까요? 왜냐하면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모든 민족과 백성을 양과 염소로 나누시고 그때 보상과 형벌을 주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 악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마 25:31-33,46)

아직 예수께서 재림하지 않았고, 아직 의인들도 무덤에서 부활하여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악인들 중 누구도 아직 지옥불 속에서 형벌 받지 않는 것입니다. 성경은 예수께서 재림하시기 전까지 누구도 보상이나 형벌을 받을 수 없다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먼저 부활이 있고 그 다음에 보상과 형벌이 있습니다. 이것이 기독교회가 믿는 부활사상입니다.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모두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의인)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악인)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요 5:28-29)

 

예수께서 말씀하신 악인의 형벌

예수께서는 알곡과 가라지 비유를 설명하면서 가라지(악인)는 세상 끝에 불에 태워 없앨 것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하셨습니다.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를 심은 원수는 마귀요 추수 때는 세상 끝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니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마 13:37-42)

이 말씀은 어린아이라도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말씀입니다. 예수께서는 추수 때에 가라지를 모아서 불에 태우는 것처럼, 악인들은 “세상 끝에” 불에 던져질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도 여러분, 의인과 악인이 보상을 받거나 형벌을 받는 시간은 “세상 끝”입니다. 그러므로 지금은 아무도 형벌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독자 여러분께 다시 묻겠습니다. 지금 지옥불에서 불타고 있는 악인들이 몇 명이나 있을까요? 한 사람도 없습니다. 사람이 죽는 순간에, 악인들은 즉시로 지옥불 가운데 던져지는 형벌을 받는다는 이야기는, 악한 자들이 “세상 끝”에 불가운데로 던져진다는 주님의 가르침과는 전혀 어울릴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예수께서 오셔서 성도들을 무덤에서 부활시키실 때까지 누구도 보상과 형벌을 받을 수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