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말 시대: 사도 시대의 초대 교회, 제1세기의 교회, 일곱 교회, 예언의 에베소 교회

 

“내가 이에 보니 흰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계 6:2)

예수께서 첫째 인을 떼시자 흰말이 달려 나왔습니다. 흰말이 달려 나왔는데, 흰말을 타고 있는 자는 활을 가졌으며 면류관을 쓰고 있었습니다. 이 말씀에서 흰말과 말 탄 자가 갖고 있는 활과 면류관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성경에서 흰색은 순결과 승리를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흰말은 순결한 복음을 갖고 있었던 초대 교회를 상징합니다. 그렇다면 면류관을 쓰고 흰말을 탄 자는 누구일까요? 말을 탄 자는 말을 주관하고 말이 가는 방향을 결정합니다. 그러므로 흰말을 탄 자는 초대 교회를 주관하고 이끄는 지도자를 뜻합니다. 그러므로 면류관을 쓰고 흰말을 탄 자는 초대 교회를 직접 세우시고 주관하셨던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흰말 시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들을 통해서 교회를 지도하시고 다스리던 시대였습니다.

 

흰말 탄 자는 활을 쏜다

흰말 탄 자는 활을 가졌다고 했습니다. “흰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계 6:2). 말 탄 자가 활을 가졌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말을 타고 활을 쏘는 장면이 나옵니다. “여호와여 주께서 말을 타시며 구원의 병거를 모시오니(이 장면은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 전쟁용 마차를 모시는 모습임)…주께서 활을 꺼내시고 화살을 바로 쏘셨나이다”(합 3:8~9). 이 장면은 하나님께서 직접 구원의 병거를 몰고 활을 쏘면서 사탄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모습입니다. 그러므로 흰말을 탄 그리스도께서 활을 쏘는 것은 사탄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장면을 뜻합니다.

그런데 예수께서 사탄과의 전쟁에서 왜 활을 쏠까요? 누구에게 쏘는 것일까요? 사탄이 성도들을 유혹할 때 예수께서 성도의 마음에 말씀의 화살을 쏴서 박히게 하심으로써 죄인을 회개케 하십니다. 흰말 교회는 말씀으로 승리한 교회였습니다.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심이여….사람이 회개치 아니하면 저가 그 칼을 갈으심이며 그 활을 이어 당기어 예비하셨도다”(시 7:11~12). 이 말씀은 사람이 회개하지 않을 때, 하나님께서는 말씀의 칼을 갈고 활을 쏘셔서 사람을 회개케 하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흰말 시대의 말 탄 자인 그리스도께서는 성도들의 심령에 말씀의 화살을 쏴서 깊숙이 박히게 함으로써 회개시키는 놀라운 역사를 일으키셨습니다. 말씀의 화살이 초대 교회를 승리로 이끌었던 것입니다. 오늘날도 마찬가지 입니다. 주께서 쏘시는 말씀의 화살이 가슴에 박힌 성도들은 회개하고 승리하게 됩니다. 그들은 초대 교회 성도들과 같은 경건과 충성의 신앙을 갖게 됩니다.

 

흰말 시대에 새로운 교파가 생기지 않은 이유

흰말 시대는 역사적으로 로마 시대입니다. 로마 시대에는 전쟁에서 승리한 개선장군이 돌아올 때 흰말을 타고 오는 것이 전통이었습니다. 그러므로 흰말 시대에 예수께서는 복음으로 세상을 정복하심으로 면류관을 받았습니다. 제1세기의 초대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었고 복음으로 악을 정복하고 이기는 능력의 교회였습니다. 순결한 복음을 갖고 있는 교회에서는 새로운 교파가 생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순결한 복음을 갖고 있는 교회에는 사탄이 발을 붙일 수 없으며, 개혁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나타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흰말 시대에는 사도들이 세운 초대 교회 외에 다른 교파나 교단이 생기지 않았던 것입니다.

 

에베소 교회 시대에 새로운 교파가 나타나지 않은 이유

일곱 교회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일곱 인

흰말

붉은 말

검은 말

청황색 말

흰말 시대는 일곱 교회 예언에서는 에베소 교회(초대 교회) 시대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에베소 교회에 대한 말씀을 살펴보면, 초대 교회에 새로운 교파가 생기지 않은 이유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계 2:2)

에베소 교회는 교회 안에 들어온 거짓 사도의 정체를 정확히 드러냈습니다. 이 말씀에서 “자칭 사도라고 하지만 아닌 자들”이 누구일까요? 하나님께서는 보내지 않으셨는데, 자기 스스로 사도 행세를 하는 자들을 말합니다. 하늘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로 보내지 않았는데, 이 땅에서 자기 스스로 복음을 전하는 자들입니다. 에베소 교회는 그런 자들을 시험해서 그 정체를 드러냈습니다. 어떻게 시험했을까요? 성경 말씀으로 그들이 말하는 바와 가르침을 시험했습니다. 또한 그들의 삶의 열매가 거룩한가를 시험했습니다. 이렇게 사탄이 교회 속으로 들여보내는 거짓 사도의 정체를 밝히고 드러내는 교회에서는 새로운 교파가 생길 수 없습니다.

“네가(에베소 교회)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예수님) 이것을 미워하노라”(계 2:6)

니골라당은 독이 들어간 복음입니다. 일곱 교회 예언을 보면, 니골라당 교리를 먹고 마시는 교회마다 분열되고 새로운 분파가 생기게 됩니다. 초대 교회는 니골라당을 거절했기 때문에 순결을 유지할 수 있었고, 새로운 교파가 생기지 않았던 것입니다. 니골라당이 무엇인데, 초대 교회가 그것을 미워했으며, 예수께서도 그것을 미워한다고 하셨을까요? 니골라당은 “한 번 예수를 영접하고 믿으면, 어떻게 산다고 할지라도 죄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니골라당은 그 당시 영지주의(Gnosticism)를 믿고 받아들인 사람들을 말하는데, 영지주의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에 순종하는 도덕적 삶을 살기 살기 위해서 구태여 육체의 정욕과 욕구를 자제할 필요가 없다는 가르침입니다. 그들은 물질과 육체는 악할지라도, 영은 항상 선하기 때문에 방탕하고 죄된 삶을 살아도, 영의 구원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르쳤습니다. 에베소 교회(초대 교회)는 니골라당의 가르침을 거절했습니다. 그래서 사탄이 만들고자 했던 새로운 교파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6절)

오늘날에도 이와 비슷한 가르침들이 기독교회 안에 많이 있습니다. 예수님을 영접하고 믿기만 하면, 구원받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에 순종하는 성결한 삶을 살지 않아도 된다고 가르치는 거짓 목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현대판 니골라당의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은 예수를 믿는다고 말하지만, 순종과 거룩함의 열매가 마음과 생애에 맺히지 않게 됩니다. 현대판 니골라당은 “육체의 본성에 끌려다니는 그리스도인”도 구원받는다고 가르칩니다. 진리가 인도하는 좁은 길 대신에 넓은 길을 걷기 원하는 사람들은 마지막 시대에 사탄이 교회 속에 뿌려 놓은 니골라당의 교리를 따라가게 될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니골라당의 교리를 미워한다고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6절). 성도 여러분, 이 말씀 속에 교회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있습니다. 만일 어떤 교회가 니골라당의 교리를 믿고 가르친다면, 그 교회는 예수께서 미워하시는 교회입니다. 하나님의 성도들은 그런 교회를 떠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