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악인은 죽는 순간 지옥에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심판 날까지 죽은 채로 무덤에 남아있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지옥은 언제, 어떻게 시작될까요?
언제 지옥불이 시작될까요?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풀무불에 던져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마 13:40-42)
예수께서는 알곡과 가라지 비유를 말씀하시면서, 추수 때 가라지들을 모아서 불에 태우는 것처럼, 세상 끝에도 그런 일이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무슨 뜻인가요? 악인들을 태우는 지옥은 지금 있는 것이 아니라 “세상 끝”에 있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세상 끝”은 정확하게 언제일까요? 악인들의 형벌은 언제 이루어지게 될까요? 이 문제는 “질문 11) 그리스도의 재림과 지옥불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습니까?”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어디서 지옥불은 점화될까요?
오래전에 사람들은 땅을 파고 깊이 내려가면 지옥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지옥은 우주 저 끝에 있다고 믿습니다. 지옥은 어디에 있을까요? 지옥은 땅 아래 깊은 곳도 아니고 우주 저 끝도 아닙니다. 요한계시록은 지구의 표면이 지옥이 될 것이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사도 요한은 계시를 통해서 유황불이 하늘에서 지구로 내려오는 장면을 보았습니다.
“저희가 지면(지구의 표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고”(계 20:9-10)
이 말씀에서 “하늘에서 불이 지구로 내려와서 악인을 소멸한다”는 것은 “지구에서 악인들이 불로 태워져서 멸망당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장면은 무엇을 연상시킵니까? 구약시대 소돔과 고모라가 유황불로 멸망당하는 장면을 떠올리게 합니다.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에게로서 유황과 불을 비같이 소돔과 고모라에 내리사 그 성들과 온 들과 성에 거하는 모든 백성과 땅에 난 것을 다 엎어 멸하셨더라 … 아브라함이 그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 소돔과 고모라와 그 온 들을 향하여 눈을 들어 연기가 옹기점 연기같이 치밀음을 보았더라”(창 19:24-28)
하늘에서 “유황과 불”이 비같이 내려 소돔과 고모라 도성을 뒤집어 엎었고 멸망시켰습니다. 그곳에 남아있던 악인들은 아무도 살아남지 못했고 연기만 올라왔다고 했습니다. 성도 여러분, 소돔과 고모라의 악인들이 멸망되었던 것처럼, 세상 끝에도 악인들은 하늘에서 내려온 유황불로 멸망당하게 될 것입니다. “지옥은 어디입니까?”에 대한 질문은 “질문 10) 그리스도의 재림과 지옥불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습니까?”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