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나라에서 목자는 가난했기 때문에 자신만의 양우리를 가질 수 없었습니다. 하나의 양우리를 몇 명의 목자들이 공동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저녁이 되면, 목자들이 각각 자신의 양들을 데리고 와서 우리 안으로 넣었습니다. 그래서 양들은 밤에 다 섞여서 지내게 되었습니다. 목자가 양들을 우리로 집어넣으면 목자는 쉬기 위해서 집으로 돌아갑니다. 그러면 문지기가 밤 동안 양우리 입구에 서서 양들을 지킵니다. 밤에 들짐승이 나타날 수 있고, 절도와 강도도 목자가 없는 밤 시간에 양을 탈취하기 때문에 밤에 양을 지키는 문지기의 사명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누가 문지기인가에 따라서 양들의 생명과 안전이 크게 달라지는 것입니다.

양이 신실한 문지기가 지키는 양우리 안에 들어간다는 것은 최고의 안전을 뜻합니다. 왜냐하면 양우리에 문이 하나밖에 없는데 그 문을 문지기가 온몸으로 막아 지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도 여러분, 밤에 양들을 지키는 문지기는 누구를 상징할까요? 목사입니다. 목사가 양을 지키는 문지기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목사를 영어로 패스터(pastor)라고 부르는데, 이 단어에는 “목자”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목사에게도 양들에게 꼴을 먹이는 임무가 주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목자이고, 나머지 이 세상의 모든 목사들은 문지기입니다. 목사들은 예수께서 맡기신 양들을 잘 지켜야 하는 책임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문지기가 밤에 양들을 지키는 것처럼, 목사도 이 암흑 세상에서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양을 맡아서 지키는 일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혹시 사자든지 곰이든지 우리 안으로 들어가려면 문지기가 몸으로 막아야 합니다. 그런데 만일 문지기가 졸면 어떻게 될까요? 강도와 절도가 문지기 몰래 양우리로 들어와서 양을 훔쳐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목자는 문지기를 조심스럽게 선택합니다. 목자는 자신이 시키는 대로 정확하게 일할 사람을 선택합니다. 양은 문지기를 잘 만나야 합니다. 그래야만 안전하게 밤을 지낼 수 있습니다. 문지기가 게으르고 신실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끔직한 일들이 생기게 됩니다. 양들은 들짐승에게 잡아먹히게 됩니다.

성도 여러분, 여러분의 교회를 지키는 문지기들(목회자들)이 자신의 일을 정확하게 하고 있습니까? 예수께서는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하셨는데, 여러분 교회의 문지기는 예수께서 가르치신 길과 진리와 생명을 정확하게 전하고 있습니까? 양들이 진리를 정확하게 모르는 문지기를 만나면 교회를 수십 년 동안 다녀도 하나님의 말씀을 모르는 무지한 양으로 자라게 됩니다. 결국, 넓은 문으로 들어가서 강도와 절도에게 납치당하게 됩니다.

 

양들은 주인의 음성을 안다

“자기 양을 다 내어 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오되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 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요 10:4-5)

 

밤 시간에는 문지기가 양을 지키고, 밤이 지나고 아침이 되면 목자가 다시 와서 양들을 우리에서 불러냅니다. 그러면 양들이 목자의 음성을 듣고 양우리에서 나옵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부르면, 양들이 우리에서 나오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왜 나오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양들이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성도 여러분, 양은 주인의 음성을 압니다. 양은 자신을 인도하는 목자의 음성을 압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지키는 양들은 결코 다른 음성을 따라가지 않습니다.

내가 예수께 속한 양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예수님의 양들은 오직 진리만을 따라갑니다. 왜냐하면 예수께서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예수께 속한 양과 거짓 목자에게 속한 양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예수께 속한 양들은 결코 거짓 복음과 거짓 교리로 부르는 목자를 따라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강도와 절도는 누구인가?

“예수께서 이 비유로 저희(바리새인들)에게 말씀하셨으나 저희는 그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니라”(요 10:6)

 

목자와 양의 비유는 예수께서 바리새인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예수께서는 그 당시 바리새인들을 향해서 “나는 양의 문이고, 너희는 나를 통해서 들어가지 않는 강도와 절도”라고 말씀하셨지만, 그들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강도와 절도는 오늘날에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요 10:1)

 

강도와 절도는 양우리로 들어가려고 하는 자들입니다. 왜냐하면 그들도 양떼를 갖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양의 문으로 들어가지 않고, 다른 데로 들어가려고 합니다. 예수께서는 그런 사람들을 절도와 강도라고 했습니다.

왜 문으로 들어가지 않는 자들은 강도와 절도라고 했을까요?

양의 문은 그리스도를 나타내는데, 그리스도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입니다. 그런데 강도와 절도는 예수께서 가르치신 “길과 진리와 생명”을 피해서 다른 데로 들어가서 양들을 빼앗는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강도와 절도는 거짓 복음, 거짓 계명, 거짓 교리, 거짓 거듭남, 거짓 성령으로 양들을 빼앗으려고 하는 사람들입니다.

강도와 절도가 누구입니까? 진리가 아닌 다른 것으로 양들을 탈취하는 거짓 선지자입니다.

예수께서는 진리와 성령의 감동을 통해서 양들을 모으시는데, 바리새인들은 교회의 전통과 권위로 양들을 모았고 거짓 복음으로 양들을 불러모았습니다. 그들은 양들이 진리의 근원이신 예수께 가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그래서 예수께서 바리새인들을 강도와 절도라고 부르신 것입니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마 15:9)

 

오늘날 강도와 절도는 누구입니까? 사람들을 진리로 인도하지 않고 사람의 계명과 거짓 복음으로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하도록 만드는 성직자들입니다. 오늘날 교회 안에 “다른 복음”과 인간의 전통으로 예수님의 양들을 빼앗는 절도와 강도가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갈 1:8,9)

 

성도 여러분, 마지막 시대는 설교하고 말씀을 전하는 성직자를 조심해야 합니다. 목사가 진리 이외에 다른 것으로 양들을 부르고 모으려고 하면, 그는 강도와 절도입니다. 늘 겸손한 마음으로 자신이 예수께서 가르치신 “길과 진리와 생명”을 따라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양우리 밖으로 나가게 될 것입니다.

양과 목자 이야기는 지금 이 시대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이야기입니다. 오늘날에도 주께서는 진리를 통해서 양들을 부르십니다. 주님의 음성을 아는 양들은 주님을 향해서 가게 될 것입니다. 주님의 양들이 진리의 음성을 알아듣고 양의 문을 향해서 움직일 때 사탄은 강도와 절도를 보내서 양들을 압박하고 탈취하려고 합니다. 거짓 복음과 거짓 교리와 거짓 성령으로 양들을 미혹해서 넓은 길로 끌고 갑니다. 그러나 주님께 속한 양들은 성경으로 그들의 영을 분별하고 그들을 따라가지 않을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마지막 시대 성도들은 누가 목자이고 누가 강도이고 절도인지 구별해야 합니다. 그것을 분별하지 못하면, 예수께 가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사 8:20)

 

오래전부터 말씀에 충성하는 신학교 교수들은 줄곧 다음과 같이 경고했습니다.

 

“지금 신학교의 복도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거닐고 있다. 신학교 강의실에서 플라톤이 강의하고 있다. 신학교에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이 나타나자, 예수 그리스도의 발자국 소리가 점점 더 희미해지고 있다. 신학생들이시여, 조심하기 바란다. 세상 철학자와 심리학자의 목소리가 신학교 강의실에서 울리게 되면서, 사도 바울의 음성과 사도들의 피 묻은 행적이 사라지고 있다!”

 

신학교 과정에서 철학과 심리학과 사회학이 강조되면서 신학교를 졸업한 목사들의 신앙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많은 목회자가 어려움을 만나게 되면, 하나님의 말씀에 매달리는 대신 사회 전문가에게 의견을 구하고 심리학자의 책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성도 여러분, 지금 왜곡된 신학을 통해서 강도와 절도가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 이외의 수단으로 양들을 모으는 목자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진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죄와 싸워서 이기는 경험에 무지한 목사를 조심해야 합니다. 복음으로 거듭나고 생애를 주님께 바치는 경험으로 인도하지 않는 설교자를 조심해야 합니다. 신학을 공부했다고 모두 주님께서 인도하는 종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진리를 깨닫고 마음속에서 벌어지는 영적 투쟁을 이해한 사람만이 양들을 예수께 인도할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7절부터 예수님을 따르는 양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려주셨습니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 잘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예수께 오는 양들의 세 가지 특징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 10:7-10)

 

예수께서는 당신께 속한 양들에게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첫 번째 특징은, 주님의 양들은 절도나 강도의 말을 듣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나는 양의 문이라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요 10:7-8)

 

마지막 시대는 거짓 선지자들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시대입니다. 심지어는 택한 자들까지 미혹당하는 시대입니다. 오늘날 교회 속에 절도나 강도가 정말 많이 있는데, 그들은 거짓 복음과 거짓 교리로 양들을 불러내서 약탈하고 헤치는 자들입니다.

그러나 예수께 속한 양들은 어떻게 한다고 했습니까? 강도와 절도의 말을 듣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들이 전하는 복음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설교가 성경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양들은 그런 설교자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성도 여러분, 누가 예수께서 보내신 종이고 누가 강도와 절도인지 어떻게 분별해야 합니까?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분별하는 것입니다. 진리를 사모하고 자신을 주님께 온전히 드린 성도들은 성령의 인도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 시대의 성도들은 이렇게 기도해야 합니다. “주님, 저를 주께서 지키시는 양우리로 안전하게 인도해 주시옵소서. 강도와 절도로부터 지켜 주시옵소서. 제가 말씀을 올바르게 분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성령으로 가르쳐 주시옵소서. 의의 길로 인도하는 목자를 만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시옵소서.”

 

주님께 속한 양들의 두 번째 특징은 무엇입니까? 예수께 속한 양들은 들어가며 나가며 꼴(양식)을 먹는다고 했습니다.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요 10:9). 양들에게 꼴을 먹인다는 것이 무슨 뜻입니까? 예수님의 양들은 말씀에 굶주리지 않고 충분하게 먹는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그들은 참목자를 만났기 때문입니다. 성도 여러분, 어떤 목자의 말씀을 듣는가는 정말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거짓 목자를 만나면 양들이 교회 마당만 밟을 뿐, 먹지 못하고 마시지 못해서 죽어가기 때문입니다.

거짓 목자를 만나면 병들게 됩니다. 이상한 꼴을 받아먹으면 병들어 시름시름 앓게 됩니다. 병이 든다는 것이 무슨 뜻일까요? 경건의 능력을 잃어버리고 공허한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사도 요한은 마지막 시대 기독교회가 병들어서 죽어가는 교인들로 가득 차 있는 모습을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계 3:14-17)

 

성도 여러분, 진리의 꼴을 제대로 먹지 못하면 양이 병들어서 죽게 됩니다. 라오디게아 교회의 영적 상태에서 벗어나려면, 주께서 주시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의 꼴을 먹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살아있는 신앙과 경건의 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인도하는 양들의 세 번째 특징은 무엇입니까? 예수께서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인도하는 양들은 점점 더 생명을 얻고 점점 더 풍성한 신앙을 하게 됩니다. 과거에 예수를 영접하고 구원받았으면,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더 풍성한 영적 생명을 누려야 합니다. 

예수를 영접해서 구원받고 생명을 얻었을지라도 계속해서 꼴을 먹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영양부족으로 힘을 잃어가게 됩니다. 예수를 오랫동안 믿었는데, 습관적인 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연약한 양들은 주님께로부터 꼴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수십 년 동안 교회 가서 예배드리고 말씀을 먹고 있는데, 연약해서 죽어가는 양들은 선한 목자를 따라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인도하는 양들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양식을 어쩌다가 한번 먹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먹기 때문입니다. 점점 더 풍성한 구원을 경험하기 때문에 죄를 이기고 성화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성도 여러분, 수십 년 동안 예수를 믿었지만, 진리의 깨달음이 없고 영적 품성함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 있습니까? 그런 사람은 회개하고 진리가 무엇인지 살펴야 합니다. 하늘로부터 생명을 받아 거듭나는 경험을 달라고 간구해야 합니다. 주께서 보내주시는 꼴을 먹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따라가고 있는 목자가 강도와 절도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누구든지 온 마음을 다해서 원하는 자에게는, 주님께서 풍성하게 주시는 생명의 양식을 얻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