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런 질문을 합니다. “기독교회에 왜 이렇게 교파가 많습니까? 처음에는 열두 제자가 세운 초대 교회 하나밖에 없었는데, 왜 지금은 이렇게 교파가 많이 생겼습니까? 어떤 교회가 성서적인 교회이고, 어떤 교회가 비성서적인 교회인지 가르쳐 주세요.” 불교에도 분파가 있고 이슬람에도 분파가 있지만, 기독교회처럼 교파와 분파가 많은 종교는 찾기 힘듭니다.
교회를 수십 년 동안 다닌 사람들도 기독교회에 교파가 많은 이유를 모릅니다. 그래서 불신자가 예수를 믿기로 결심했을 때 어떤 교회를 다녀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참 힘듭니다. 더욱이 수백 개의 교파가 저마다 자신들이 믿는 것이 성서적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장로교회, 침례교회, 감리교회, 성결교회, 오순절파 교회, 순복음교회, 유니테리안,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여호와의 증인 교회, 루터교회, 성공회, 천주교회, 하나님의 교회, 그리스도교회, 사도교회, 기독과학교회, 동방 정교회, 세계 복음교회, 구세군 교회 등등 이 세상에 기독교 교파들이 약 200여 개나 되는데, 각 교파마다 여러 분파로 갈라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에 있는 침례교단에는 약 20여 개의 분파들이 있습니다. 침례교회를 다니기로 결정했다고 할지라도 다시 20개 분파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장로교회를 다니려고 결정하면 더욱 복잡해집니다. 왜냐하면 장로교단에는 쉽게 셀 수 없을 정도로 분파가 많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많은 교파들이 생겨서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까요?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성서적인 교회를 찾아내는 것은 가능할까요? 주님의 음성을 아는 양들은 이번 호에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빛을 듣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이 우리 모두를 광명한 빛으로 인도해 주시길 기도드립니다. ■
<마지막 사명> 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