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질문에도 예수께서는 분명한 답을 주셨습니다.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모두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의인)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악인)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요 5:28-29). 의인과 악인 모두 부활할 때까지 무덤 속에 있습니다. 의인은 생명의 부활로 무덤에서 일어나고 악인은 심판의 부활로 무덤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지금 지옥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에게는 충격적인 말로 들리겠지만, 성경은 의인과 악인 모두 무덤에서 부활한 후에야 보상 또는 형벌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욥기서에도 동일한 말씀이 있습니다. “악인은 남기워서(reserve) 멸망의 날을 기다리움이 되고 멸망의 날을 맞으러 끌려나감이 된다 하느니라 … 악인이 무덤으로 들어가서 무덤 속에 남아있으리라”(욥 21:30,32). 이 말씀에서도 악인들은 멸망의 날까지 무덤 속에 남기워진다고 했습니다. 성경은 악인들의 형벌이 지금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reserve”라는 단어가 욥기서에서는 “남기워서”라고 번역되었는데, 베드로후서에는 “예비해 두사”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주께서 경건한 자들은 시험에서 건지시고 불의한 자들은 심판의 날까지 예비해 두사(reserve) 형벌 주실 줄 아시되”(벧후 2:9, 킹제임스 성경)
욥기와 베드로후서에 나오는 두 성경절 모두 악인의 형벌이 마지막 멸망의 날까지 보류되고 미루어짐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악인들은 지금 어디에 있을까요? 무덤 속에서 형벌의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악인이 무덤으로 들어가서 무덤 속에 남아있으리라”(욥 21:32). 악인들은 무덤에서 어떤 상태로 기다리고 있을까요? 이어지는 질문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